간호사가 말하는 간호사

작성자
프라이밍 학생
작성일
2020-05-22 14:39
조회
6
간호사를 꿈꾸고 있는 사람이라면 한 번쯤 읽어봤을 책, 13명의 전, 현직 간호사들이 솔직하게 털어놓은 간 호사가의 세계!!!

나도 지금 간호 대입 준비를 하고 있고, 평소에 간호사에 상당한 호감이 있어서 책을 도서관에서 빌려 읽어보았다.
목차

1장 새내기 간호사의 좌우충돌 수련 일기

2장 간호사 24시

3장 더 넓은 간호사의 세계

4장 간호사 정보 업그레이드

(소제목)

신규 간호사, 수술실 간호사, 인공신장실 간호사, 응급실 간호사, 병동 간호사, 정신과 간호사, 경인 병원 간호사, 남자 간호사, 호스피스 간호사, 미국 간호사, 언더라이터(보험 심사 간호사), 의료 소송 매니저, 항공 전문 간호사, 보건 교사 이렇게 13명의 현직 간호사들의 경험을 서술한 책이다.

18p / 간호사는 취업률이 높으므로 불경기에도 취업은 당연하다고 생각하기 쉽지만, 자신이 원하는 병원에 입사하기 우해서는 전략이 필
요하다.(1. 신규 간호사의 전략)
24p / 모든 외과 파트의 수술에 참가할 수 있을 정도로 숙련된 수술실 간호사가 되려면 그 어렵다는 심장수술 과정까지 3년 정도의 수련 과정을 거쳐야 한다. 수술실 간호사는 여러 과에서 행해지는 모든 수술을 다 알아야 한다.(2. 수술실간호사)
27p / 수술실 간호사에게 있어서 원만한 대인 관계는 선택이 아닌 필수다.
.....
68p / 정신과 간호사는 주사나 약을 주는 것보다 환자의 마음을 이해하고 인생의 카운슬러가 되어야 한다는 사실을 곧 깨닫게 되었다.
정신과 치료에는 의사와 간소사뿐만 아니라 사회복지사, 임상심리사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이 참여한다.
84p /"삼육대학교 RN-BSN"과정에서는 해외 간호사 특강이 마련되어 있다. ( 삼육대학교의 정보제공)
90P / 여자 동기들과의 거리감을 좁히는 데 한계를 느낀 나는 묵묵히 공부하는 것을 선택했다. 간호사로 인정받기 위해서는 실력이 중요하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남자 간호사)
117P / '나 홀로 공부' 장점은 비용이 비교적 적게 든다는 점과 자신과의 의지에 따라 2~3개월 등으로 공부기간 단축이 얼마든지 가능하다는 점이다. 홀로 공부하는 것은 안전하지만 탄탄하고 쭉 뻗은 길이 아니라 난관이 도사린 지름길이라 중간중간 끊임없는 '나태' 혹은 '불안감'과 싸워야 한다. ( 미국 간호사의 '나 홀로' 공부법)
간호사라는 직업이 육체적으로 정신적으로 힘들기도 하고 때론 환자들의 과도한 요구에도 피곤하지만 병들어 고통받던 사람들이 건강을 찾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건 큰 보람입니다. (간호사가 말하는 간호사의 한 대목 185P)

같은 가호 사이지만 다양한 일터 환경에서 자신의 의무에 책임을 다해 가는 간호사분들의 책을 읽으면서 나만의 방법과 계획 등으로 임해야 함을 알게되었씀... 나름 열심히 한다고는 하지만 나를 반성하게 하고많은 것을 배웠다.